본문 바로가기
영화보기

8월의 크리스마스

by moom00 2023. 2. 5.

1.8월의 크리스마스 제작 노트

가수 김광석의 영정 사진에서 모티브를 얻었다는 이 작품은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는 한 남자의 마지막 유언 남자의 따뜻한 유언으로 보아도 무리가 없는 아름답고, 맑은 영화입니다.
이동진 평론가가 '지난 20년간 한국 멜로는 결국 허진호 였다'고 말한 이유도 틀리진 않은 것 같습니다.
당시 씨네 21에는 '허진호 감독은 단순한 멜로드라마의 관습을 넘어서 작가적 시선까지 담아내려 내러티브와 영상에 은은한 개성의 색채를 씌웠다. 죽음을 선고받은 남자의 따뜻한 유언 같은 아름다운 영화다. 얼마전 세상을 떠난 유영길 촬영감독의 카메라가 보는 이의 눈길을 오랫동안 붙들어 놓는다.'라는 기사가 있는데요. 이 영화는 그의 첫번째 장편영화 데뷔작입니다. 이후로 '봄날은 간다', 외출' , '행복', 천문', '덕혜옹주' 등의 많은 영화와 드라마 '인간실격'을 연출했습니다. 
고 유영길 촬영감독에 대해선 당시 '카메라가 오랫동안 사람들의 시선을 붙들어 놓는다.<접속>과 <편지>에 이은 멜로드라마의 연타석 홈런이라는 판정만으로는 아쉬운 작품. 단순한 멜로드라마의 관습을 넘어서 작가적 시선까지 유지하고 싶은 허진호 감독의 재능이 돋보인다.'라고 평을 했는데요, 실제 유영철 감독님은 80년대 위험을 무릅쓰고 광주 사태의 참혹한 현장을 직접촬영하여 미국 방송사 CBS에 처음 알린분으로 518 민주와 운동에 큰 역할을 하신분이기도 합니다.그분의 마지막 촬영작품인데 안타깝게도 개봉하기급작스럽게 뇌출혈로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2005년도에 일본에서 리메이크가 되기도 했습니다. 

2.영화의 줄거리

시한부 인생이지만 담담하게 아버지와 사진관을 운영하고 있는 주인공 정원.살날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정원은 평소의 일상을 살아갑니다. 가족들도 그를 평소와 다름없이 대합니다. 누나는 가끔 그에게 반찬을 가져다 줍니다. 현실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살아가는 중입니다. 

다림은 그 지역에 새로온 주차단속원입니다. 그의 사진관에 사진을 맡기러 들르며 그의 일상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주유소에서도 마주치고 버스를 타고 지나가다가 그녀의 일하는 모습을 우연히 보기도 하며, 그렇게 다림은 정원의 일상에 서서히 스며들고 있습니다. 지친어느날은 그의 사진관에 잠시 앉아 사진이 나오는 시간동안 잠시 쉬기도 하고 무거운 짐을 그의 오토바이로 실어다 주기도 하죠. 그렇게 둘은 점차 가까워지는데 정원의 건강은 여전히 좋지 않습니다. 고통을 줄여주는 약을 타오는것 외에는 할수 있는것이 없습니다. 

다림과 정원은 놀이동산도 놀러갑니다. 돌아오는길에 다림이 팔짱을 끼자 정원은 잠시 말을 더듬는 장면이 너무 재미있습니다.이렇게 서로의 사랑이 커져가는데 다림에게 말할 겨를도 없이 건강이 악화된 정원은 갑자기 병원에 실려가게 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다림, 마침 다른 곳으로 발령이 납니다. 며칠을 사진관 앞에서 기다리다가,며칠이 지나선 편지를 써서 사진관 문앞에 꽂아놓고 갑니다. 그래도 내내 닫혀있는 사진관을 보며,화가난 그녀는 사진관 유리창에 돌을 던집니다.

한참뒤에 병원에서 돌아온 정원, 다림이 남긴 편지와 깨진 사진관 유리창을 보게 됩니다. 정원은 그녀를 만나기 위해 구청으로 찾아가지만 그녀는 이미 떠나고 없습니다. 그녀에게 보낼 편지를 쓰지만 결국 붙이지 않습니다. 그녀가 자주 나타나는 길목으로 찾아가 기다립니다. 한참을 기다리다 그녀를 보게 됩니다. 끝내 인사는 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혼자만의 작별을 합니다.

8월의크리스마스 다림을 바라보는 정원

마지막으로  촬영장비들을 준비하기 시작하는 정원은 자신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습니다.

1998년 겨울, 사랑을 간직한 채 떠날 수 있게 해준 당신께 고맙단 말을 독백으로 남기며, 문이 잠긴 사진관앞을 지나가던 다림이 자기의 사진이 걸린것을 한참을 바라보다 미소를 지으며 떠나갑니다.

3.영화정보

개봉 : 1998년 1월24일

등급 : 15세 관람가

장르 : 드라마, 멜로/ 로맨스

국가 : 대한민국

러닝타임 : 97분

배급 : 싸이더스

감독 :허진

수상내역 : 1998년

 

  • [제19회 청룡영화상] 최우수작품상 후보
  • [제19회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 후보
  • [제19회 청룡영화상] 신인 감독상 후보
  • [제19회 청룡영화상] 촬영상 후보
  • [제36회 대종상 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수상
  • [제36회 대종상 영화제] 각본상 수상
  • [제36회 대종상 영화제] 신인감독상 

댓글